규로로TV
맥스 리깅하기 본문
맥스 리깅하기
[skin]
unit setting
display unit : Meters
system unit : centimeters
[단축키]
# Alt +Q : Remove zero weights
# shift G 메쉬 숨겻다 키기
# T : time 설정
# Alt 2 : Loop 셀렉션
# key 준 부분 건너 뛰기
Image
하단의 <>아이콘을 누르면 타임바 아이콘이 달라지면서 >와 < 단축키로 키간 이동가능
0. mesh를 lock을 건다.
Image
1. 바이패드를 꺼내고 휠 아이콘을 누르면 바이패드 관련 메뉴가 나온다.
Image
2. 피규어모드로 바꾼다.
Image
3. structure 메뉴에서 손과 발 갯수 셋팅을 하는 등 bone 셋팅을 해준다.
-허리 3개
-손5개
-발가락 1개
4. Triangle Pelvis 체크를 끄고, Triangle Neck을 체크!
Twist links: 관절에 추가적으로 보조로 본을 추가
Xtras: 꼬리등의 본 줄 때 이용
5. save파일을 눌러 첫 작업 시작할때 저장해 놓는다.
(확장자는 FIG)
6. 바이패드를 움직일 시 선책모드를 view로 하지말고 Local로 바꾼다.
Local 옆에 있는 스케일 툴을 가장 위에 있는 모드로 바꾼다.
Image
7. 모델에 맞춰 바이패드를 움직여 맞추는데 bone만 선택되게 하면 편하다.
Image
Image
8. 바이패드 한쪽을 맞추고나면 어깨 본을 더블 클릭하면 한쪽 팔이 전체 선택이 된다.
그후 아래와 같이 스탭을 거처 대칭으로 대치한다.
Image
9.mesh 위에 skin을 올린다.
## HeatMap을 적용하면 스킨이 수월해진다. 수치가 올라갈수록 딱딱해지고 내려갈수록 몰캉해진다.
대신 움직이는 범위는 커진다.
바이패드 모두 선택해서 적용해주고 엔벨롭 가이드를 대략적으로 해준다.
버택스를 선택해 정밀하게 조절할때는 아래 1, 2번을 실시한다.
# 스킨 대칭 하기 전에 서로 좌우 침범 안되게 미리 불필요한 부분은 모두 드래그 선택하여 제거
Image
Image
10. eyes 셋팅
Image
눈알은 머리 본에 링크를 시킨다.
좌우 눈알은 circle을 만들고 스냅(pivot선택)으로 맞춤
눈알 클릭 후 그림처럼 룩엣 컨스트레인을 커브에 셋팅
눈 전체 컨트롤러는 머리에 링크!
Image
1,2,3,4 진행
11. 스킨 확인하기위해 key를 반대쪽 팔이나 다리에 copy
왼쪽 관련 본을 다 선택 후
Image
12. 스킨 테스트용 모션을 저장한다. 바이패드 옵션값에서 “save max object 체크 해제”
스킨중에 바이패드 옮겨야할 때
1 스킨을 끄고 바이패드 옮기고 Advanced parameters에
Always Deform 껏다 킨 후 Skin을 다시 킨다.
[Key]
허리 스파인 키분리하기
Image
스파인을 체크하면 스파인이 원래는 하나의 묶음으로 키가되지만 체크하면 개별로 스파인 키가 가능! (NoNO!!!! 버그 발생!!)
#본심기#
바이패드 꺼내는 판낼에 Bone 이 있음
본 속성에 좌우 폭 설정이 가능
[페이셜 셋팅]
#컨트롤러 포지션 제한 걸기
해당 컨트롤러에 Float limit 걸어준다.
Image
Image
Upper limit : 최대값
Lower limit : 최소값
# 페이셜 컨트롤러에 페이셜 타겟(몰퍼) 연결하기
Animation > reaction manager를 이용하여 연결함
Image
1을 눌러 컨트롤러를 선택하여 움직일 방향을 선택!
2는 컨트롤 되어야 할 타겟이다. 2를 누르고 베이스 모델을 눌러 원하는 페이셜 타겟을 선택!
(포지션은 bezier float값을 선택한다.)
Image
컨트롤러를 이동 후 3번의 화살표 버튼을 눌러 해당되는 몰퍼의 값을 100%로 한다.
[페이셜 모델링 Tip]
대칭으로 모델링 수정하기
Image
Polygon Modeling 탭을 눌러
Symmetry Tools를 클릭
얼굴의 한쪽을 수정뒤
+ to – 버튼을 눌러주면 된다.
스킨값:
손목: 6 : 4
손가락 끝마디 위 0.1
아래 0.25
'3D_R&D'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션빌더 적합성 유무 R&D (0) | 2018.08.10 |
---|---|
모델링 완료 후 리깅을 위한 정리 방법 (0) | 2018.08.10 |
맥스 바이패드 모션 카피하기 (0) | 2018.08.10 |
Vray toon 특정 오브젝트에만 라인 먹이기 (0) | 2018.08.10 |
[유니티에서 파노라마 시퀀스 뽑기] (0) | 2018.08.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