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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휴머노이드 셋팅과 블랜드트리 사용방법

규로로TV 2018. 8. 10. 09:57

유니티 휴머노이드 셋팅과 블랜드트리 사용방법

How to set Unity Humanoid and use blend tree


https://youtu.be/-1sVnJB26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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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머오이드의 장점?

> 유니티에서 휴머노이드로 셋팅을 해 놓으면 다른 캐릭터의 모션 파일을 그대로 적용이 가능해서

생선성에서 큰 효과가 있다.



맥스에서 유니티휴머노이드 셋팅 시 주의점?

> 바이패드 수조에서 "Triangle Neck" 체크!

이 체크가 안되면 구조가 유니티랑 안맞아서 그런지 에러가 생긴다.

 


셋팅방법은?

유니티에서 리깅된 fbx를 불러온 뒤,  Animation type를 애니메이션으로 바꿔준후

configure를 눌러 세부 셋팅을 시작한다.

 


자동으로 녹색으로 되어 있으면 땡큐지만 빨간 불로 체크 되어 있는 부분은  해당되는 본을 지정해주면 된다.

뷰포트에서도 에러 텍스트 문구가 생기면서 본의 색상이 빨강으로 변하면 본을 이리 저리 움직여 보면 녹색으로 변한다.

(T포즈가 아니라고 메세지가 자주 나옴)

 


여기까지 휴머노이드 셋팅이 끝났고 애니메이션 클립들을 미리 준비해둔다.

idle상태, walk, run, 걸으면서 좌으로 이동, 걸으면서 우로 이동,, 뛰면서 좌로이동, 뛰면서 우로 이동.. 


본격적으로 애니메이션 셋팅을 시작하기 위해 Animation controller를 만들어준다.


하이어라키에 캐릭터를 넣고 만들어 놓은 애니메이션 컨트롤러를 연결시킨다.

 


블랜드트리를 이용하여 애니메이션을 셋팅해보자

Animator창에서 오른쪽 마우스 클릭 > From new blend tree 클릭

 


새롭게 만든 블랜드트리를 더블 클릭하여 들어간다.

블랜드 트리를 클릭하고 속성창에서 블랜드 타입을 2D freeform Directional 로 바꿔준다.

이제 본격적으로 움직임을 제어할 시간이 왔다. 

idle, walk, run  이 3가지를 이용해서 셋팅을 해보자.


블랜드 트리에 커서를 대고 오른마우스 Add Motion을 10회 반복해서 눌러준다.

2회차부터 하얀색 그림이 나오는데 이것을 이용하여 모션을 제어한다.


Animator에서 +버튼을 눌러 float를 눌러 하나는 방향과 다른 하나는 속도로 적어준다.

 


블랜드트리의 속성창에서도 X축은 방향, Y축은 속도로 이름을 지정해준다.

0부터 1,2,3, 등으로 숫자가 높으면 더 크게 반응을 한다.

모션의 성격에 맞게 방향과 속도값 셋팅을 해준다.


idle > 움직이지 않기 때문에 모든 X,Y 모두 0

walk > 속도만 반응하기 때문에 Y축에만 0.3

run > 속도만 반응하기 때문에 Y축에만 1

left_strafe_walking > 걸으면서 왼쪽으로 가기 닌까 방향만 X축 -0.6

right_strafe_walking > 걸으면서 오른쪽으로 가기 닌까 방향만 X축 0.6

left_strafe > 왼쪽 옆으로 뛰는 거닌까 X축 -1

right_strafe > 오른쪽 옆으로 뛰는 거닌까 X축 1

WalkBackwards 뒤로가기닌까 Y축 -0.3

StrafeBackLeft 뒤로 왼쪽 X -0.3  Y -0.3

StrafeBackRight  뒤로 오른쪽 X 0.3  Y -0.3


 

 


이제 셋팅이 완료되었다.

플레이 버튼을 누르고 붉은색 울 누른채 상하좌우 움직여 보면서 원하는대로 제대로 작동하는지 체크해본다.


 

추가적으로 루트모션으로 걷기나 뛰기를 할시 각 모션 별로 체크항목을 나열한다.

루트모션이 아니더라도  모션클입은 아래에 있는 루트관련 3가지항목은 체크를 해주야 모션이 제대로 작동이 된다.



 

점프관련 모션과 idle 만 Root Transform position > Bake into pose를 체크하고 




 

나머지 모션들은

Loop time, 

Loop Pose, 

Root Transform Rotation > Bake into Pose

Root Transform position (Y) > Bake into Pose

4가지 항목만 체크한다.



뒤로걷기는 예외로 옵션이 틀린데 아래와 같이 셋팅해둔다.

 



 

뒤로 오른족 걷기



 

뒤로 왼쪽 걷기

(오른쪽 걷기에 미러했기때메 미러에 체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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